만화, 영화, 애니, 소설, 세상사는 이야기

kagura.egloos.com

포토로그



[탐정 갈릴레오] 히가시노 게이고

경시청 형사인 구사나기는 수사가 미궁에 빠질 때마다 대학 동창인 데이도 대학 물리학과 교수 유가와를 찾는다. 일명 ‘탐정 갈릴레오’로 통하는 유가와는,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불가사의한 초자연 현상으로 밖에는 비치치 않는 미스터리를 과학적 추리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간다.

1장 타오르다 조용한 주택가 골목길에 모여 잡담을 나누던 다섯 청년에게 느닷없이 불이 붙어 그 중 한 명이 사망한다. 화재 현장에서 타다 남은 석유통이 발견되는데, 현장을 목격한 주민들은 불길이 석유통이 아닌 숨진 청년의 머리에서 먼저 치솟았다고 증언한다. 유가와와 함께 사건 현장을 찾은 구사나기는 사건 당일에도 우연히 만난 적이 있는 어린 소녀와 다시 마주친다. 소녀는 그날 “공중을 가로지르는 붉은 실을 보았다”고 말한다. 소녀의 말을 듣고 있던 유가와의 눈이 반짝인다.

2장 옮겨 붙다 구사나기 형사는 중학생인 조카딸의 초대로 학교 축제에 갔다가 전시회장에 걸려 있는 알루미늄 데스마스크를 보고 가슴이 울렁거릴 정도의 불안감을 느낀다. 마스크가 실제로 죽은 사람의 얼굴이 아니면 나올 수 없는 표정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 데스마스크는 그 학교 남학생 두 명이 공원 호수에 낚시를 하러 갔다가 우연히 발견한 것이었다. 그리고 며칠 후 그 호수에서는 한 남자의 타살체가 발견된다.

3장 썩다 슈퍼마켓을 경영하는 중년 남자가 욕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다. 남자의 가슴에서 10센티미터 크기의 멍 자국이 발견되고 해부 결과 그 부분은 세포가 완전히 괴사한 상태로 밝혀진다. 그러나 그 외에 사인을 추정할 수 있는 어떤 단서도 발견되지 않아 타살인지 아닌지조차 가늠할 수 없는 상태로 사건은 미궁에 빠진다.

4장 폭발하다 바닷가에서 갑자기 원인을 알 수 없는 불기둥이 솟아올라 수영을 하던 데이도 대학 여직원이 숨진다. 경찰이 수사를 벌이던 중 역시 데이도 대학 출신의 회사원 한 사람이 또 자신의 집에서 변사체로 발견된다. 구사나기 형사는 살해된 남자의 집을 조사하던 중 대학 여직원이 숨진 그 바닷가 카페의 영수증을 발견하면서 두 사건의 관련성을 의심하게 된다. 여자의 목숨을 앗아간 불기둥의 정체는? 그리고 두 사건은 과연 어떤 관계가 있을까.

5장 이탈하다 한 독신자 임대 아파트에서 젊은 여성이 목이 졸려 숨진 채로 발견된다. 구사나기 형사는 현장에서 보험 회사 영업 사원의 명함을 발견하고 그를 용의자로 지목한다. 영업 사원은 사건이 발생한 시각에 다른 곳에 있었음을 주장하지만 알리바이를 증명하지 못해 그에 대한 의심이 커져만 간다. 그러던 중 경찰은 어느 날 날아든 한 통의 편지로 인해 혼란에 빠져든다. 편지를 보낸 사람의 아들이 용의자의 주장대로 사건 당일 다른 곳에 세워둔 그의 차량을 목격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유체이탈 상태에서 자동차를 보았다는 것이다.


용의자 X의 헌신에서 등장했던 물리학자 탐정 유가와와 구사나기의 첫번째 시리즈인 탐정 갈릴레오입니다. 사실 용의자 X의 헌신은 이 시리즈 중에서 세번째 시리즈이죠. 이런 시리즈는 사실 순서대로 나와야 제맛인데, 뭐 안나오는 것보다는 낫겠지만요. 희안한 사건들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유가와의 모습은 무척 인상적이고 사건들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용의자X의 헌신을 통해서 눈이 높아진 독자들을 만족시키기에는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더구나 단편 형식이기 때문에 그 깊이가 더 떨어져 보이는 느낌도 있습니다만... 용의자X의 헌신이라는 걸작이 오히려 감상에 해가 된다고 할까나요? 만약 아직 안 보셨다면 이 소설을 꼭 먼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기대감을 제외하고 보면 잘 쓰여진 미스터리 소설이에요. 특히나 괴이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솜씨를 보고 있노라면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공계 출신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핑백

  • 만화, 영화, 애니, 소설, 세상사는 이야기 : [예지몽] 2009-04-29 21:36:27 #

    ... 구사나기와 유가와는 나오키의 옆집에 사는 소녀가 사건이 일어나기 전날 밤 이미 후유코가 목매달아 죽는 장면을 보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탐정 갈릴레이 2번째 시리즈인 예지몽이에요. 탐정 갈릴레오 에서도 한번 언급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순서가 뒤바뀌어서 나온 감이 있죠. 5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편인 탐정 갈릴레오가 좀 지나칠 만큼 이상현상을 과학 ... more